Department of Biotechnology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과를 소개합니다.

Integrative Biotechnology for Health, Sustainability, and Innovation
“인류의 건강, 지속가능한 미래, 혁신을 이끄는 융합생명공학“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첨단생명공학 인재 양성
세계적인 기술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생명공학은 인류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핵심 과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과는 이러한 흐름 속에서 Green Bio·Red Bio·White Bio를 아우르는 융합적 교육과 연구를 통해, 미생물·세포·효소·대사·구조생물학·마이크로바이옴 등 생명공학 전 분야를 포괄하는 전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합성생물학, AI 기반 단백질 디자인, 시스템생물학, 마이크로바이옴 공배양 모델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교육과 산학연 협력 연구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헬스 혁신을 선도할 차세대 융합형 생명공학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합성생물학 기반 첨단생명공학
- 풍요로운 삶(Green Bio)
- 슈퍼종자
- 배양육
- 생리활성소재
- 건강한 삶(Red Bio)
- 감염병 대응
- 마이크로비옴
- 유전자 치료
- 첨단생명공학(Syn Bio)
- 머신러닝, 시스템생물학
- 컴퓨터생물학
- 바이오디자인
- 바이오윤리
- 현대 생명공학(Core Bio)
- DNA : 유전체학, 분자생물학
- 단백질 : 단백질공학
- 세포 : 미생물학,세포
- 생물학
- 깨끗한 삶(White Bio)
- 바이오플라스틱
- 바이오연료
- 바이오소재
Red Bio 분야에서는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정밀의학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치료제, 단백질 기반 치료제, 개인 맞춤형 치료법 개발을 통해 질병 극복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며, 이 과정에서 Cryo-EM(극저온 전자현미경)과 같은 첨단 구조생물학 및 바이오엔지니어링 기술이 신약 개발의 핵심 도구로 활용됩니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 및 면역·대사 네트워크 연구를 통해 인체와 미생물의 상호작용을 규명함으로써, 질병 예방과 치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Green Bio 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환경과 미래 식량 자원 창출을 위한 혁신 연구를 수행합니다. 식물세포 배양 및 대체육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식물성·배양육 단백질 소재 개발, 유전자 편집 작물과 스마트 농생명공학을 통한 친환경·고효율 생물자원 생산 시스템구축 등 지속가능성과 윤리성을 동시에 고려한 차세대 바이오푸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White Bio 분야는 산업 생명공학과 친환경 공정을 융합하여 지속가능한 산업 혁신을 추구합니다. 미생물 및 효소 기반의 바이오촉매 시스템, 생물자원을 활용한 재생가능 바이오플라스틱과 기능성 바이오소재 개발등을 통해 산업 공정의 효율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달성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합성생물학(Synthetic Biology)분야에서는 생명체의 유전적 회로를 설계·재구성하여 AI·전자·화학·정보기술과 융합된 차세대 생물공학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맞춤형 생명체를 설계하고, 혁신적 바이오솔루션을 창출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과는 진리 탐구, 사랑, 봉사의 가치를 바탕으로 생명과학을 통해 인류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융합형 바이오 인재를 양성합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비전이 현실이 되는 곳,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과에서 그 여정을 함께하길 기대합니다!!!
생명공학과 정보
- 다솔관 D212호
- 08:30 ~ 17:30
- 02-2164-4991
- biotech@catholic.ac.kr



